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주일학교ㅣ청소년 주일학교 청소년 관련 통합자료실 입니다.

서울 노동사목위 주일학교 청소년 노동인식 · 아르바이트 실태 설문조사 결과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6-05-08 ㅣ No.59

서울 노동사목위 ‘주일학교 청소년 노동인식·아르바이트 실태’ 설문조사 결과

 

올바른 ‘노동인식’ 심어주는 교리교육 필요

 

 

- 4월 27일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가 노동절(5월 1일)을 기념해 마련한 심포지엄.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위원장 장경민 신부, 이하 노동위)가 노동절(5월 1일)을 기념해 4월 27일 마련한 심포지엄에서 나온 ‘서울대교구 주일학교 청소년들의 노동인식 및 아르바이트 실태’ 조사 결과는 ‘삶과 신앙의 괴리’라는 한국교회가 앓고 있는 고질적 문제의 뿌리를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세속에서의 삶을 지탱하게 할 뿐 아니라 하느님의 창조사업에 동참하게 하는 ‘노동’에 대한 교회 내 청소년들의 의식이 일반 청소년들의 노동에 대한 인식과 거의 차이가 없는 현실은 가속화되고 있는 세속화와 중산층화로 인해 위기에 처한 교회의 현재를 돌아보게 한다. 

 

노동위는 이번 조사를 위해 서울대교구 내 54개 본당 중·고등부 주일학교를 표본으로 선정해 3월 한 달 동안 교회 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벌였다. 이 가운데 50개 본당 1818명의 청소년들이 응답했다. 주교회의가 발표한 ‘한국 천주교회 통계 2015’에 따르면 서울대교구 본당은 229개, 주일학교 학생 수는 중등부 6165명, 고등부 3842명이었다. 따라서 노동위의 조사는 서울대교구 주일학교 학생가운데 18.17%에 이르는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들은 셈이다. 교회 차원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뤄진 조사 가운데 노동위의 이번 조사처럼 광범위한 표본을 대상으로 이뤄진 사례는 처음이어서 청소년사목에 적잖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학생들의 답변은 우리 사회뿐 아니라 교회의 미래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들의 노동에 대한 인식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조사 결과 ‘노동자’라고 생각하는 직업을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수가 응답한 직업은 ‘아파트 경비원’(1279명, 70.4%)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농부(1251명, 68.8%), 마트 계산원(1248명, 68.6%), 인터넷 설치기사(1071명, 58.9%) 순으로 답했다. 

 

이에 비해 주일학교 청소년들이 희망하는 직업은 교사(203명, 14.1%), 의사(91명, 6.3%), 과학자(65명, 4.5%), 경찰관(61명, 4.2%), 연예인(49명, 3.4%)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희망 직종은 대체로 ‘노동자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같은 결과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2014년 실시한 ‘전국 중·고생 희망직업 실태조사’ 결과와 매우 유사하다. 이는 달리 말해 노동과 직업에 대한 의식에 있어 신자와 비신자 청소년 간에 별다른 차이가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청소년사목에 있어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교회 내 청소년들조차 ‘노동’에 대한 가치관에 있어 일반사회 구성원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은, 교회가 청소년들에게 세상과 구별되는 ‘대조사회’(contrast society, 이 세상과는 완전히 다르고 대조되는 새로운 세상)로서의 정체성과 존재양식을 심어주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하느님 나라를 말하면서도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이미 이 땅에 와 있는 하느님 나라 실체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비해 ‘천주교 신자라는 점이 자랑스럽다’고 응답한 비율은 82.5%(매우 그렇다(1055명, 58.0%), 약간 그렇다(446명, 24.5%))에 달했다. 하지만 ‘함께 일하는 사람이 부당한 일을 당하면 함께 싸워줄 것이다’에 대해서는 32.7%만이 ‘매우 그렇다’고 응답했다.  

 

이는 청소년들이 삶의 가치관을 형성해나가는 과정에서, 교회 안에서 이뤄지고 있는 주일학교 교육이 내용이나 실질적인 면에서 세속의 가치관이나 흐름을 전수하는데서 크게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확인시켜준다. 

 

아울러 가톨릭적 정신을 심어줄 뿐 아니라 각자가 서 있는 현재에서 실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할 교회의 (교리)교육이 겉돌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뼈아픈 현실로 다가온다.

 

여느 한국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교회 내 청소년들도 ‘살인적인 학습량’에 시달리고 있지만, 정작 자신의 삶에서 필수적인 노동교육은 접할 기회가 거의 없다. 현재 정규 교육 과정상 노동교육은 극히 미미하다. 초등학교에 입학해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노동문제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것은 전 과정을 통틀어도 2~5시간 정도에 그친다. 정부가 2018년부터 정규 교과에서 노동교육을 강화하기로 했지만 노동의 가치나 권리를 제대로 배우기에는 여전히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교회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교육 전반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이 강력하게 제기되는 것은 이 같은 상황 때문이다. 

 

이번 조사 결과를 분석한 이수정(세실리아) 노무사는 “‘청소년은 노동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고 판단하는데서 그칠 일이 아니다. 청소년 알바, 비정규직 등 현재의 노동 현실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관심을 기울이는 게 먼저이고 변화에 대한 관심은 노동인권 감수성을 키우는 교육으로부터 시작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가톨릭신문, 2016년 5월 8일, 서상덕 기자]

 

 

서울 노동사목위, 주일학교 청소년 노동인식 및 아르바이트 실태조사 결과

 

가톨릭 청소년, ‘노동’이란 말 들으면 ‘힘듦’부터 떠올린다

 

 

청소년들은 ‘노동’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머릿속에 어떤 이미지를 먼저 떠올릴까.

 

교회는 “노동은 신성하고 존엄한 것”이라고 가르치지만, 교회 청소년들에게는 교회의 가르침이 제대로 전해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가 발표한 ‘서울대교구 주일학교 청소년들의 노동인식 및 아르바이트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은 ‘노동’이라는 말을 듣고 ‘힘듦’부터 떠올렸다.

 

 

노동은 힘든 것?

 

설문에 참여한 중고등부 주일학교 학생 1818명은 ‘노동이란 말을 들으면 떠오르는 것’ 1ㆍ2ㆍ3순위를 선택하는 설문에서 47.5%가 1순위로 ‘힘듦’을 선택했다. ‘노력’(30%)이 두 번째로 많았고 ‘직업’(6%), ‘월급’(4.1%)이 뒤를 이었다. 긍정적 이미지인 ‘성실’, ‘인간’, ‘보람’은 각각 3.5%, 1.5%, 0.8%에 그쳤다. 2순위에서도 ‘힘듦’이 20.1%로 가장 많았고, 3순위는 ‘월급’ (27.1%), ‘가난’ (12.3%) 순이었다.

 

교회는 “노동은 존엄성을 가진 인격적인 행위, 인간은 노동의 존엄성을 재는 잣대”(「간추린 사회교리」, 270항)라고 가르치지만 많은 청소년이 노동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을 담당한 이수정(체칠리아, 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노무사는 “‘청소년은 노동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면서 “우리 사회 노동조건을 어떻게 바꿔야 노동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자신의 삶을 긍정할 수 있을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동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은 ‘노동자라고 생각되는 직업은 무엇인가?’라는 질문(복수 응답)의 답변에서도 잘 드러난다. ‘아파트 경비원’(70.4%)을 가장 많이 꼽았고 농부(68.8%), 마트 계산원(68.6%), 인터넷 설치기사(58.9%), 버스 기사(58%)가 뒤를 이었다. 50%가 넘는 응답이 나온 직업은 모두 육체노동이었다.

 

- 희망 직업 여부와 '노동자'라고 생각하는 비율 비교(3개 복수 응답)

 

 

‘화이트칼라’ 이미지인 회사원(44.7%), 공무원(37.8%), 교사(35%), 의사(33.4%)는 육체 노동자보다 상대적으로 비율이 낮았다. 경찰관이 36.1%, 간호사가 35%였고 성직자를 노동자라고 생각하는 청소년도 27.6%나 있었다. 대부분이 주변이나 TV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직업이었다. 희망하는 직업은 교사가 14.1%로 가장 많았고 의사(6.3%), 과학자(4.5%), 경찰관(4.2%) 순이었다.

 

‘노동자’의 사전적 의미는 ‘직업에 관계없이 노동력을 제공하고 얻은 임금으로 생활을 유지하는 사람’이다. 이 노무사는 “청소년들은 대체로 육체노동을 하는 이들을 ‘노동자’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노동은 힘든 것’이라는 생각과 연결되는 부분이다.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1순위로 생각하는 조건은 ‘시급(임금)’이 42%로 가장 높았고, ‘일의 종류’ (37.7%), ‘일하는 시간대’(7.8%)가 뒤를 이었다. ‘진로와의 연관성’은 2%에 불과했다. 

 

“학교에서 노동자 권리에 대해 배운 적이 있다”는 청소년이 44.9%인데 비해 “최저임금(2016년 6030원)을 알고 있다”고 대답한 청소년은 67.5%에 달했다. 이 노무사는 “최근 TV 광고에 청소년과 친근한 연예인이 출연해 최저임금을 알린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성당에서 노동자 권리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는 56.9%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청소년 노동 현실 열악

 

아르바이트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은 151명으로 전체의 8.3%였다. 전단 돌리기(홍보 스티커 붙이기) 아르바이트가 가장 많았다. 중학생의 47.8%, 고등학생의 27.3%가 전단 돌리기 아르바이트를 경험했다.

 

※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청소년 151명 중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청소년은 97명.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일을 시작하기 전 사업주와 노동자는 반드시 함께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한다. 하지만 “근로계약서를 작성했다”는 청소년의 비율은 35.8%에 불과했다. 작성하지 않은 청소년 중 48%는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한다는 사실을 몰랐다”고 했다. 또 절반이 넘는 청소년(51.6%)들이 최저임금 이하(2016년 기준)를 받고 일했다고 응답했다. 

 

부당한 조건을 경험한 청소년도 적지 않았다. 임금을 제때 받지 못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이 17.2%, 휴식 시간을 보장받지 못한 청소년이 27%에 이르렀다. “욕설이나 폭언, 모욕적인 말을 들은 적이 있다”는 응답(15.2%)도 있었다. 노동자는 4시간 일하면 30분, 8시간 일하면 1시간의 휴식시간을 보장받을 수 있다. 부당한 일을 당했을 때는 참고 계속 일한 청소년이 21.7%로 가장 많았고, 일을 그만둔 청소년이 10.9%였다. 고용노동부나 경찰에 신고한 청소년은 4.3%에 그쳤다.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장 장경민 신부는 “우리 사회에는 노동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 직업의 귀천을 나누는 분위기가 있다”면서 “현대에 들어서는 노동을 육체노동으로 한정 짓고 노동자들을 사회적ㆍ경제적 불평등을 겪는 낮은 지위로 내몰았다”고 비판했다.

 

장 신부는 또 “주일학교에서도 ‘노동’이라는 주제를 여러 각도에서 다뤄줄 필요가 있다”면서 “청소년의 권리, 진로 탐색, 공동선 등 청소년들이 접할 구체적 삶의 문제를 함께 주일학교에서 고민해 볼 수 있게 해준다면, 신앙인으로서 사회에 이바지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설문은 ‘근로자의 날’(1일)을 맞아 지난 3월 한 달 동안 서울대교구 54개 본당(전체 229개) 중고등부 주일학교 학생 1818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응답자 중 여성 청소년이 52.6%, 남성 청소년이 47.4%였고 중학생이 1088명으로 전체의 59.8%를 차지했다. [평화신문, 2016년 5월 8일, 임영선 기자]



5,957 1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