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3일 (화)
(백) 부활 제4주간 화요일 아버지와 나는 하나다.

가톨릭 교리

하느님과 트윗을: 성사는 무엇인가요?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7-08-12 ㅣ No.1882

[하느님과 트윗을] (14) 성사는 무엇인가요?


하느님께 가기 위한 7가지 통로… 세례·견진 등은 한 번만 가능

 

 

문 : 성사는 무엇인가요. 

 

답 : 하느님은 당신의 도움 없이는 우리가 당신께 다가갈 수 없음을 알고 계십니다. 그런 까닭에 예수님은 성사를 제정하셨습니다. 성사를 통해 우리는 하느님이 우리와 함께하시고 당신의 은총을 주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느님이 당신의 생명을 우리와 나누시는 것입니다. 성사는 우리가 하느님께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일종의 ‘통로’입니다.

 

모든 성사는 겉과 안이 있습니다. 겉은 집전자가 성사를 행하는 것을 보고 느끼는 것입니다. 성사의 안은 성사가 집행될 때 하느님이 주시는 은총입니다. 예컨대 세례성사 때 사람의 이마에 물을 붓는 것은 눈에 보이는 표징이지만, 그로 인해서 그 사람이 하느님의 자녀가 되는 것(실재)은 보이지 않습니다.

 

 

문 : 일곱 성사는 어떤 게 있나요. 

 

답 : 우리 교회에는 일곱 개의 성사가 있습니다. 일곱 성사는 입문ㆍ치유ㆍ일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입문 성사인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는 여러분을 하느님의 생명 안으로 들어오게 합니다. 이 세 가지 성사는 그리스도 안에서 삶의 토대가 됩니다.

 

치유 성사는 우리가 하느님과의 관계에서 허덕이고 있거나 기운이 더 필요할 때 도움이 됩니다. 고해성사를 통해 하느님은 친히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십니다. 하느님은 병자성사로 아픈 이를 치유하시거나 아픈 이가 자신의 고통을 견뎌낼 수 있도록 기운을 주십니다.

 

일치 성사는 남녀가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에게 헌신하는 혼인성사와, 복음의 전파와 성사의 집행으로 예수님의 직무를 이어 가기 위해서 자신을 온전히 하느님께 봉헌하는 성품성사가 있습니다.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품성사와 같은 일부 성사는 단 한 번만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혼인성사는 배우자가 사망한 경우에만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성체성사, 고해성사, 병자성사는 하느님의 은총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거듭 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사도들과 그들의 후계자인 주교에게 성사의 집행을 맡기셨으며, 사제와 부제는 주교를 보좌합니다. 이렇듯 교회는 신자들이 반드시 하느님의 은총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줄 책임을 부여받았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예수님은 우리가 인간적인 나약함으로 고통받도록 두지 않으셨습니다. 하느님은 우리가 당신의 은총을 받는 것을 무척 중요하게 생각하십니다. 성사의 효력을 하느님께서 몸소 보증하신 것이지요.

 

성사의 은총은 성사를 주는 사제의 덕이나 거룩함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 성사의 유효성은 성사를 받는 당사자가 성사를 얼마나 잘 받아들이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가톨릭평화신문, 2017년 8월 13일, 정리=맹현균 기자]



5,185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