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20일 (토)
(녹) 연중 제15주간 토요일 예수님께서는 예언을 이루시려고 당신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지 말라고 엄중히 이르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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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교자] 수원교구 기해박해 순교자의 삶과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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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9-06-16 ㅣ No.1828

수원교구 기해박해 순교자의 삶과 신앙 (1) 수원교구의 교회사적 위상과 역할

 

 

1963년 설립된 수원교구는 본당과 신자수 등에서 한국 제2의 교세를 갖춘 역동적인 교구로서, 한민족 복음화의 중심교구로 부상하고 있다. 이같은 위상은 바로 수원교구가 갖고 있는 ‘교회사적 역량’에서 나온다.

 

수원교구는 일찍이 100여 년의 모진 박해를 이겨낸 신앙선조들의 순교신심과 거룩한 순례자의 영성이 솟아나오는 순교의 보고(寶庫)를 이루어, “순교자와 성지의 교구”로 일컬어질 정도였다.

 

하느님의 오묘한 섭리로 평신도에 의해 자발적으로 설립된 한국천주교회의 초창기(18세기 말) 복음실천 운동의 중심지였던 수원교구는 이벽 요한 세례자와 권일신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등의 활발한 전교에 힘입어 한강의 수운(水運)을 활용하여 수도권은 물론이고 전국적으로 신앙공동체를 확산시켜 나간 초창기 한국천주교회의 요람과 같은 곳이었다. 또한 신태보 베드로와 정하상 바오로 등 수원교구의 신앙선조들은 1801년 신유박해의 광풍 속에서 폐허가 된 한국천주교회를 재건하기 위해 곳곳에 교우촌을 건설하고, 중국에서 중국인 유방제 신부와 파리외방전교회의 모방, 샤스탕 신부, 앵베르 주교 등을 영입하는 데 앞장선 결과, 마침내 1831년 조선교구 설정의 일등공신이 되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사제와 함께 수원교구 지역 내 곳곳을 다니며 성사를 집전하고 복음을 전하며 신자공동체를 튼튼히 구축할 수 있었다.

 

또한, 근대적 신학교육을 받기 위해 1836년 중국 마카오에 파견된 김대건 안드레아, 최양업 토마스, 최방제 프란치스코 등 신학생 3명의 출신지 또는 거주지가 모두 수원교구 지역이었으므로, 수원교구는 박해시기 한국천주교회 방인 성직자 양성의 못자리였다고도 할 수 있다. 이들의 부모와 형제, 친지들은 곧이어 닥친 1839년 기해박해의 시련 속에서, 하느님에 대한 절대적 순종과 굳센 믿음을 드러냄으로써 오늘날 수원교구가 순교영성강학 등을 통한 순교자 현양과 순교신심 교육의 모범적 교구가 되게 만들었다. [2019년 5월 19일 부활 제5주일 수원주보 4면, 원재연 하상바오로(한국교회사연구소 연구원)]

 

 

수원교구 기해박해 순교자의 삶과 신앙 (2) 수원교구의 기해박해 순교자 개관

 

 

수원교구의 신앙선조들은 초창기 교회창설과 동시에 불어닥친 100여 년의 박해 속에서도 굳건한 믿음에 바탕을 둔 불굴의 신앙심을 발휘하여 교회를 재건하고 복음의 영역을 확장해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오늘날 그 이름이 전해지는 수원교구 관련 순교자만해도 무려 320명 이상에 이르고 있다.

 

거기에 1839년 기해박해 전후에 순교하신 분들로, 오늘날 전세계 가톨릭 교회에서 공경하는 성인을 위시하여, 복자, 하느님의 종들로 선정된 분들을 모두 합하면, 수원교구가 현양하는 기해박해 순교자만 해도 대략 30명에 달한다. 이중에 성인은 21명, 복자는 3명, 하느님의 종은 6명이다.

 

기해박해 때 순교한 분들 중 수원교구 지역에서 출생하신 분들은 다음과 같다. 성인들 중에는 이문우 요한, 이호영 베드로와 그의 누님 이소사 아가타, 조증이 바르바라(이상 4명은 이천 출신), 김성우 안토니오, 정하상 바오로와 그의 여동생 정정혜 엘리사벳, 이광헌 아우구스티노와 그의 동생 이광열 요한(이상 5명은 광주 출신으로 구산, 분원 등 포함), 박후재 요한과 허계임 막달레나(이상 2명은 용인 출신) 등 모두 11명, 복자들 중에는 최조이 바르바라(여주 출신), 신태보 베드로(용인 또는 이천 출신) 등 2명, 하느님의 종으로는 김덕심 아우구스티노(광주 구산 출신)가 있다. 따라서 기해박해 때 수원교구 지역에서 출생한 순교 성인, 복자, 하느님의 종은 모두 14명으로 전체 30명의 절반쯤 된다.

 

나머지 16명의 기해박해 성인과 복자, 하느님의 종은 타 교구 지역에서 출생하여 수원교구 지역에서 활동하거나 거주하신 분이다. 기해박해 때 수원교구 지역 내에서 순교하신 분은 장사광 베드로와 그의 아내 손 막달레나(이상 양근 옥사), 김덕심 아우구스티노(남한산성 옥사) 등 하느님의 종 3명 뿐이다. [2019년 5월 26일 부활 제6주일(청소년 주일) 수원주보 4면, 원재연 하상바오로(한국교회사연구소 연구원)]

 

 

수원교구 기해박해 순교자의 삶과 신앙 (3) 양근에서 순교한 하느님의 종 장사광 베드로와 손 막달레나 부부 (상)

 

 

조선후기 양근은 현재의 경기도 양평군 전역과 광주시 일부분에 해당한다. 양근은 한국천주교회의 요람으로서 초기교회 당시 서울과 경기 일원의 신앙공동체를 충청도와 전라도로 널리 확산시킨 전국적 복음전파의 요충지였다. 1801년 전후까지만 해도 경기지역 신자의 90%는 양근을 비롯하여 여주, 이천, 광주 등 남한강 일대에 살고 있었고, 이 중에서 다시 대략 반 정도는 양근에 몰려 살고 있었다. 이곳 양근은 1791년 신해박해 때 이미 정조에 의해서 서울의 최제공, 내포의 이존창과 함께 당시 조선천주교회의 우두머리로 낙인 찍혀 ‘선참후계령’으로 위협당하며 배교하라고 협박을 받았던 권일신 프란치스코 하비에르가 생장하고 활동하던 곳으로서, 왕성한 교세에 걸맞은 탁월한 지도자를 배출한 고장이었다.

 

그러나 1792년 권일신의 순교에 이어 1801년의 신유박해 때 그의 형 권철신 암브로시오, 조동섬 유스티노 등 고을의 주요 지도자들이 순교한 후에는 교세가 상당히 위축되었다. 그럼에도 기해박해 직전인 1836년경, 여전히 양근은 구교우와 예비신자만으로 대략 140~150명의 신자집단을 이루고 있던 경기 동북부 지역의 신앙중심지 기능을 했으며, 서울에서 이주한 장사광 베드로와 손 막달레나 부부와 같은 저명한 순교자를 배출해낼 수 있었다. 또한, 1837년 4월, 모방 신부, 샤스탕 신부 등 두 명의 선교사가 지방 최초로 합동 부활절 미사를 봉헌한 곳이기도 하다. 기해박해 때는 권철신의 손자인 권황과 권탁 형제가 관아에 체포되었다가 풀려났다. 양근의 신자들은 기해박해를 지나 병인박해 때까지 관아의 지속적인 감시와 탄압을 받았지만 여전히 능말, 추읍, 마당재(지평) 등 산골로 옮겨가서 신앙공동체를 존속시켰고, 다수의 신자는 서울, 개성, 은이, 음성 등 다른 고을로 이주하여 복음을 전파하였다. [2019년 6월 2일 주님 승천 대축일(홍보 주일) 수원주보 4면, 원재연 하상바오로(한국교회사연구소 연구원)]

 

 

수원교구 기해박해 순교자의 삶과 신앙 (4) 양근에서 순교한 하느님의 종 장사광 베드로와 손 막달레나 부부 (하)

 

 

장사광 베드로(1787~1839)는 서울 출신 양가(良家)의 자손이었고, 손 막달레나(1784~1839)는 서울에서 약국을 경영하던 회장 손경윤 제르바시오의 딸이다. 1792년 이전에 장사광은 양근의 한감개로 와서 권일신 프란치스코 하비에르에게서 천주교 교리를 배웠다가, 권일신이 죽고 1801년 신유박해가 닥치자 곧바로 냉담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의 부인 손 막달레나가 남편의 회두를 위해 끊임없이 기도하며 다시 신앙을 갖도록 간곡히 권면한 결과, 1828년경 마침내 결실을 보게 되었다. 장사광은 보다 확실한 믿음살이를 하기 위해서 집안의 제사를 폐지하고 위폐를 불살랐을 뿐 아니라, 유교적 제사를 강조하는 향교(鄕校)의 명단에서 스스로 자기 이름을 삭제했다. 그리하여 그는 양반의 체모(體貌)를 버리고, 술을 완전히 끊는 등 절제의 삶을 살면서 오로지 신앙생활에만 집중하였다. 그리고 선교사들이 입국하자 장사광 부부는 곧바로 성사를 받았으며, 이로 인해 신앙심이 더욱 굳건해져서 신자의 본분을 힘써 지켜나갔다.

 

이들의 소문을 들은 양근군수는 1839년 8월 장사광과 손 막달레나는 물론이고 그의 두 아들까지 모두 체포하여 배교할 것을 강요하였다. 군수가 부부에게 형벌을 가하면서, 배교하지 않으면 아이들을 모두 죽이겠다고 협박한 것이다. 이에 장사광은 “자녀를 사랑하는 것은 인정으로 자연스러운 것이며 아이들의 괴로움은 저희의 괴로움보다 백배나 더 고통스럽지만, 이 때문에 천주님을 배반하지는 못하겠습니다.”라고 큰 소리로 신앙을 고백했다. 군수는 감사의 지시를 받고 그들 부부를 고문하고 협박했지만 요지부동이었다. 결국 아이들은 배교하여 석방되었지만, 부부는 음식 제공조차 금지당한 상태에서 문초와 형벌을 참아 받다가, 장사광은 1839년 12월 18일(음 11월 13일), 손 막달레나는 이보다 4일 후인 12월 22일(음 11월 17일)에 각각 52세, 55세의 나이로 옥중순교했다. 이들 부부의 신앙고백은 구약성경에서 외아들 이사악마저 서슴지 않고 하느님 제단에 바쳤던 아브라함의 항구한 믿음을 연상하게 한다.

 

“하느님의 종 장사광 베드로와 손 막달레나 부부시여, 하느님을 만유 위에 가장 높이 사랑하신 당신들의 믿음을 저희 모두가 본받게 하소서. 아멘.” [2019년 6월 9일 성령 강림 대축일 수원주보 4면, 원재연 하상바오로(한국교회사연구소 연구원)]

 

 

수원교구 기해박해 순교자의 삶과 신앙 (5) 교우촌 건설의 주역 신태보 베드로와 그의 며느리 최 바르바라

 

 

신태보 베드로(1770년~1839년)는 용인 또는 이천(동산밑) 출신으로, 20대 초반인 1791년경 천주교를 전해 들었고, 그의 친척 이여진 요한과 함께 1795년경 신앙을 받아들였다. 1801년 신유박해로 폐허가 된 신앙공동체를 재건하기 위해, 그는 용인의 순교자 가족 40여 명을 모아서 강원도 풍수원 쪽으로 이주해 교우촌을 세웠다. 신태보는 이여진과 함께 주문모 신부 순교 이후 성직자가 없는 한국교회에 다시 성직자를 영입하기 위한 계획을 논의하였다. 1811년, 이여진은 동료 1명과 함께 신태보가 마련해 준 경비로 북경에 가서, 북경 주교와 교황에게 보내는 신자들의 서한(신미년 서한) 2통을 전달할 수 있었다.

 

그 후 신태보는 전국을 돌아다니며 행상을 하거나 교리서적을 필사하는 것으로 생계를 꾸려가면서 복음을 전파하였다. 그는 경상, 전라, 충청도를 통틀어 삼남의 ‘천주교회 우두머리’로 낙인찍힐 만큼 명성이 자자했다. 만년에 경상도 상주 잣골로 내려가 은신하였으나, 1827년 정해박해 때 체포되었고, 이후에도 한결같이 신앙을 고백하여 결국 사형선고를 받았다. 그러나 국왕의 최종 판결이 내려지지 않아서 무려 12년간 전주 감옥에 수감되어 있다가 1839년 5월 29일(음 4월 17일) 전주 장터에서 참수형을 받고 순교했다. 수감된 동안 샤스탕 신부의 지시를 받고 작성한 옥중수기에는 감옥생활의 온갖 고초와 동료 신자들의 애덕행위가 잘 기록되어 있다.

 

신태보의 며느리 최 바르바라(1790년~1840년)는 1801년 여주 순교자 최창주 마르첼리노의 딸이다. 결혼 후 얼마 뒤 남편을 잃고 시아버지 신태보를 봉양하였다. 궁박한 집안 형편에도 불구하고 이를 인내하며 교회 일을 도왔고, 시아버지가 전주 감옥에 수감된 12년 동안에는 교우들에게 의지하여 살면서도 힘겨운 옥바라지를 계속하여 그가 굳건한 신앙심을 유지하도록 도와주었다. 1839년 전라도 광주에 있던 홍재영 프로타시오의 집에서 교우들과 함께 체포된 최 바르바라는 전주로 압송되었다.

 

전주 법정에서 최 바르바라는 온갖 문초와 형벌을 받으면서도 자신이 1801년에 순교한 최창주의 딸이며, 몇 달 전에 참수당한 신태보의 며느리라고 당당히 밝히고, 1840년 1월 4일(음력 기해년 11월 30일) 전주에서 참수형으로 순교했다. [2019년 6월 16일 지극히 거룩하신 삼위일체 대축일 수원주보 4면, 원재연 하상바오로(한국교회사연구소 연구원)]

 

 

수원교구 기해박해 순교자의 삶과 신앙 (6) 기해년 순교의 서막을 알린 이천 출신 성인 이호영 베드로와 누님 이 아가타

 

 

이호영 베드로(1803~1838년)와 그의 누나 이 아가타(1784~1839년)는 경기도 이천 출신이다. 이호영은 부친을 여의고 모친, 누나와 함께 세례를 받고 천주교에 입문했으나, 그에게 교리를 가르쳐줄만한 사람이 없었다. 서울로 이사한 그들은 극심한 가난에 시달렸지만 평온한 신앙생활을 했다. 이후 이호영은 1801년 신유박해 때 순교한 이경도 가롤로와 이순이 루갈다의 동생인 이경언 바오로(1790~1827)를 찾아가 교리를 착실히 배웠다. 이경언은 복자 주문모 야고보 신부가 조직하고 복자 정약종 아우구스티노가 회장직을 맡았던 교리연구회 겸 선교단체인 명도회 회원으로서, 학식과 인품이 뛰어났으며 교회서적을 필사하고 성화를 그려서 생계를 이어가다가 1827년 정해박해 때 청주 감옥에서 순교한 인물이다. 이러한 스승에게서 배운 이호영의 교리지식은 풍부했고 깊이가 있었다. 그리고 그의 성품이 온유, 정직하고 헌신적이었기에, 1834년 1월 조선에 입국한 유방제 신부는 기뻐하며 그를 교리교사로 임명하였다. 어느 날 천상 과거에 합격하는 꿈을 꾼 이호영은, 자신이 곧 순교할 것을 예감했다. 그리고 1835년 1월 포졸들에게 체포된 이호영은 4년간 포도청과 형조감옥 등에서 갖은 고문에 시달리면서도 꿋꿋하게 신앙을 고백하다가 1838년 11월 25일(음력 10월 8일) 옥중에서 순교했다. 정확히 말하면 그는 무술년 음력 10월에 죽음을 맞이했는데, 곧이어 기해년이 시작되고 순교자가 줄을 잇게 되자, 이호영은 기해박해 순교의 서막을 장식한 인물이 되었고, 103위 한국 순교성인 가운데 가장 먼저 순교한 분이 되었다.

 

이 아가타도 동생 이호영과 함께 체포되어 옥살이를 하다가 이호영이 순교한 지 6개월 후인 1839년 5월 24일 서소문 밖 형장에서 참수를 당해 순교했다. 이 아가타는 알몸으로 공중에 매달린 채 매를 맞는 ‘학춤’이라는 형벌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고통까지 묵묵히 참아냈다. 이호영과 이 아가타 남매의 착하고 아름다운 수감생활은 주위 포졸들에게도 늘 칭찬의 대상이었고 감동을 주기에 충분했다. 이호영은 오늘날 우리 교회 주일학교 교사의 참된 모범이 되기에 충분하다. 그리고 이 아가타는 굳은 신앙심으로 무장하여, 가톨릭을 배척하는 외교인에게 진실된 표양으로 감동을 주는 전교자의 모범이다. [2019년 6월 23일 지극히 거룩하신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수원주보 4면, 원재연 하상바오로(한국교회사연구소 연구원)]

 

 

수원교구 기해박해 순교자의 삶과 신앙 (7) ‘천상과거’를 위하여 배교의 유혹을 뿌리쳤던 이문우 요한

 

 

1801년 신유박해부터 1830년대 중반까지 양근, 광주, 이천 등지에 100여 명 이상의 신앙공동체가 존재한 것과는 달리, 남한강 유역의 초기 천주교회 중심지 중 하나였던 여주에는 소수의 신자만이 겨우 남았다. 그러나 병인박해 무렵 여주에는 다시 선교사가 방문하여 각시울, 원심이 등의 공소가 세워졌다. 여주와 함께 초기 한국교회 남한강 지역 거점의 하나였던 이천은 여리양광(여주-이천-양근-광주) 중에서도 비교적 내륙 깊숙이 있던 관계로 신유박해의 광풍을 덜 받았다. 따라서 이천에는 병인박해 때까지 단내(호법면 단천리), 소리울(모가면 송곡리), 진안(모가면 진가리) 등지에 신앙 공동체가 존속했다. 181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조선교회 재건운동의 주역들이 이곳 이천 출신으로, 선교사 영입을 위한 모금운동을 시작하는 중요한 활동 근거지가 되었다. 이천 출신의 이여진은 양근의 권기인(상립), 권노방(상술) 등과 함께 1811년 북경의 천주당을 찾아가 조선교회 재건을 위한 방책을 제시하고 성직자 영입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천 동산밑(호법면 동산리) 양반 가문에서 태어난 이문우 요한(1809~1840)은 다섯 살 때 부모를 잃은 후, 오 바르바라의 양자가 되어 서울에서 성장하고 결혼했다. 그러나 이문우는 아내와 자식들이 일찍 죽자 곧 신앙생활에만 몰두하기 시작했다. 이문우는 모방 신부의 복사가 되어 1년 동안 지방을 순회하면서 복음을 전하였고, 1839년 기해박해가 일어나 많은 신자가 감옥에 갇히자 성금을 모아 정성껏 신자들의 옥바라지를 했다. 또한, 은신한 주교와 사제들에게 박해와 교회의 소식을 전달했고, 순교한 선교사와 신자들의 시신을 몰래 거두어 장사를 지내기도 했다.

 

1839년 11월 11일(음 기해년 10월 26일) 체포된 이문우는 배교의 유혹과 협박에도 불구하고 “살기를 좋아하고 죽기를 싫어함은 사람으로서 당연한 정서이나 임금의 명령에 복종하기 위해, 만물의 주인이신 천주를 배반할 수 없다.”고 신앙을 고백했다. 그리고 이문우는 1840년 2월 1일 서울 당고개에서 31세의 나이로 참수형 당했다. 그는 포도청 옥에 갇혀 있으면서 작성한 ‘옥중제성’(獄中提醒)이란 천주가사에서 ‘순교를 천상과거 합격으로, 배교를 불합격’으로 비유하면서, 자신의 순교의지를 굳힘은 물론이고, 다른 신자들도 항구한 신앙심으로 순교하도록 권면했다. [2019년 6월 30일 연중 제13주일(교황 주일) 수원주보 4면, 원재연 하상바오로(한국교회사연구소 연구원)]

 

 

수원교구 기해박해 순교자의 삶과 신앙 (8) 교회 재건을 위해 서울과 이천을 오갔던 남이관 조증이 부부 순교 성인

 

 

남이관 세바스티아노(1780년~1839년)는 일찍부터 천주교를 받아들였던 충주 출신 남필용의 4남매 중 막내로, 이천 출신의 조증이 바르바라(1782년~1839년)와 결혼하였다. 1801년 부친이 체포되자 남이관은 처가인 이천으로 피신했으나 붙잡혔다. 이후 부친은 전라도 강진에서, 남이관은 경상도 단성에서 각각 귀양살이를 했다. 1832년경 유배지에서 풀려난 남이관은 처가인 이천으로 가서, 아내 조증이와 함께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였다. 그리고 얼마 후에는 아내의 외척인 정하상 바오로를 도와 교회 일을 하기 위해서 서울로 이사했다. 남이관은 정하상 등과 함께 의주까지 가서 중국인 유방제 신부를 모셔와 서울 살리뭇골(중구 산림동)의 자기 집에 모셨다. 남이관, 조증이 부부는 그 후 프랑스인 모방 신부도 모셔와 비밀리에 신자들을 불러 성사를 보게 하는 등 공소회장의 역할도 했다. 기해박해가 시작되자 남이관은 서울을 떠나 이천의 다래촌(대월면 구시리)으로 피신했으나 신자의 밀고로 그를 추적해 온 포졸들에게 잡혀, 압송됐다. 포도청, 의금부, 형조를 차례로 거치면서 심문과 재판을 받은 그는 무수한 구타와 고문에도 굴복하지 않고 신앙을 굳게 지켜 마침내 사형선고를 받게 되었다.

 

한편, 기해박해 때 조증이도 딸과 함께 체포되어 포도청에 갇혀 심문을 받았다. 남편의 행방을 묻는 협박에 굴하지 않았고, 천주를 배반하라며 가하는 5회 이상의 고문과 180대 이상의 형장(매질)에도 불구하고 그 뜻을 조금도 굽히지 않았다. 매질로 온몸에 고름이 흐를 정도였지만 조증이는 의연하였다. 또한 포도청에서 형조로 이송되어 다시 3차례나 심문을 받았지만, 이전과 마찬가지로 꿋꿋하게 고통을 참아냈다. 그리하여 조증이도 마침내 사형 선고를 받게 되었다.

 

먼저 사형집행을 당하게 된 남이관은 여자 옥사의 옥졸을 통해서 아내 조증이에게, “우리 부부가 같은 날 죽기로 약속했지만 그렇게 할 수는 없게 되었소. 하지만 적어도 같은 곳(형장)에서 죽읍시다.”라는 말을 전했다. 남이관은 1839년 9월 26일 60세에, 조증이는 1839년 12월 29일 58세에 서소문 밖에서 참수형으로 순교했다.

 

남이관, 조증이 부부 순교 성인이시여, 저희 부부도 당신들과 같이 변함없는 신앙으로 하느님을 증거하는, 복음 실천의 삶을 살면서 해로하도록 전구해주소서. 아멘. [2019년 7월 7일 연중 제14주일 수원주보 4면, 원재연 하상바오로(한국교회사연구소 연구원)]

 

 

수원교구 기해박해 순교자의 삶과 신앙 (9) 김대건 신부의 부친이요 용인 굴암의 회장인 김제준 이냐시오 성인

 

 

1820년대를 전후하여 용인의 산골에는 화전과 옹기를 구워 생계를 유지하는 신자들의 신앙공동체가 여러 곳에 생겨났으며, 기해박해 무렵에는 용인의 굴암, 한덕골, 양지의 은이, 골배마실 등지에 공소가 자리를 잡았다. 1840년대 이후 용인의 손골과 양성의 미리내 등지는 선교사들의 사목 거점이자 휴양지 겸 조선말과 풍속을 배우는 곳으로 발전하여 병인박해 때까지 온전히 존속했다.

 

용인에서 체포된 김제준 이냐시오(1796년~1839년)는 충청도 솔뫼 출신으로 순교자 김진후 비오(1738년~1814년)의 손자였다. 집안의 신앙을 물려받은 김제준의 보명은 제린(濟麟)이고, 신명(信明)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렸다. 그가 가족과 함께 고향 솔뫼를 떠난 년도는 분명하지 않으나, 모방 신부의 서한(1836년)에 의하면 1821년생인 장남 김대건 안드레아가 솔뫼 출신(라틴어의 대가인 故 최승룡 신부는 솔뫼 탄생으로 해석)이라고 한 것으로 보아, 1827년 정해박해 때 고향을 떠난 것으로 추정된다. 힘이 장사였던 김제준은 가족을 보호하면서 여러 곳을 떠돌다가 용인의 깊은 산골인 광파리골, 성애골 등을 거쳐서 굴암(현 용인시 처인구 이동면 묵리)에 정착했다. 농업을 생계로 삼았던 그는 신앙에도 매우 열심하여 서울에 거처를 두고, 성직자 영입운동에 종사하던 정하상 바오로 회장의 집을 여러 번 방문했다. 그리고 정하상의 집에 은신하던 유방제 신부, 모방 신부 등을 만나 성사를 받았다. 최경환 프란치스코 성인에 의하면, 김제준은 굴암의 회장으로서 신자들과 함께 싫증이 날 때까지 교회서적을 읽고 기도했다고 한다. ‘유다스’ 김여상의 꼬임에 넘어간 사위 곽가의 고변에 의해 관가에 체포된 김제준은 처음에는 배교를 했다. 그러나 아들을 외국에 보낸 사건은 결코 용서받을 수 없다고 감옥의 동료 신자들이 설득하자, 이에 자신의 나약함을 회개해 배교를 철회하고 고향인 솔뫼 교우촌에 대해서는 끝까지 함구하면서 용인 사람으로만 행세하는 등 꿋꿋하게 신앙을 증거했다. 그는 1839년 9월 26일 서울 서소문 밖에서 참수형으로 순교했다. [2019년 7월 14일 연중 제15주일 수원주보 4면, 원재연 하상바오로(한국교회사연구소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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