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가톨릭 교리

천사는 우리에게 어떤 존재일까?: 늘 우리 곁에서 힘을 주는 든든한 보호자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6-09-24 ㅣ No.1662

천사는 우리에게 어떤 존재일까?


늘 우리 곁에서 힘을 주는 든든한 보호자

 

 

‘천사.’ 가톨릭대사전은 천사를 ‘하느님의 심부름꾼이자 전령이며 육체를 가지지 않지만 지성과 의지를 가지고 있는 순수 영적인 존재로, 인격적인 피조물이며 죽지 않는 피조물’이라고 정의한다. 사전적 정의만으로 천사에 대해 생각하면 무척이나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지만, 사실 ‘천사’라는 단어는 누구에게나 익숙하다. 수호천사, 기부천사, 미소천사….

 

물론 ‘착하고 좋은’ 사람에게 흔히 붙이는 이런 수식어만으로 ‘천사’를 이해할 수는 없지만, 순수한 영적 존재인 천사를 우리가 온전히 이해할 수도 없다. 그렇다면 복잡한 신학적 학설 대신 우리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천사에 대해 생각해 보면 어떨까? 성 미카엘·가브리엘·라파엘 대천사 축일(9월 29일)을 맞아 천사가 어떤 존재인지 살펴보고, 천사들을 통해 우리의 삶과 신앙에서 힘을 얻을 방법을 찾아본다.

 

 

천사, 하느님의 사자(使者)

 

천사는 하느님의 전령으로서 육체가 없는 순수 영적인 존재다. 하느님과 사람 사이의 중개자로, 하느님의 뜻을 전하고 인간을 도와주며 보호하고 인간을 위해 하느님께 기도한다.

 

위대한 교부들이 9품 천사론(세라핌, 케루빔, 좌품, 주품…) 등 천사의 계급이나 본질에 대해 많은 이론을 내놓았지만, 어디까지나 신학적 학설이지 우리가 꼭 믿어야 할 정식 교리는 아니다. 교회는 이에 대해 아무런 결정도 내리지 않았고, 오직 ‘하느님이 우리 감각의 대상인 세상과 함께 우리 감각을 초월하는 영의 세계도 창조하셨다’는 사실에 근거해 천사의 존재를 신앙의 진리로 받아들일 것을 가르치고 있다.

 

천사는 시간이 흐르면서 구원 역사와 교회를 위한 것으로 심화되고, 복음 선포와 교회 생활 안에서 활동하며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그래서 교회는 천사의 도움을 청하며, 미사 때마다 우리는 ‘하늘의 모든 천사와 함께’ 주님을 찬미한다. ‘거룩하시도다!’를 노래하기 전 감사송의 내용에 귀 기울여보자. 새삼 그 의미가 더 깊게 다가올 것이다.

 

 

천사 공경과 수호천사

 

천사에 대한 공경은 4세기 동방교회에서 생겨난 미카엘 대천사에 대한 공경이 그 기원이다. 이는 5세기경에 이르러 서방에도 확산됐다. 오늘날 지내는 성 미카엘·가브리엘·라파엘 대천사 축일은 로마 비아 살라리아에 있는 성 미카엘성당 봉헌 기념일에서 유래한다. 이후 가브리엘 대천사 축일(3월 24일)과 라파엘 대천사 축일(10월 24일)이 1921년 로마 전례력에 첨가됐고, 1969년 새 전례력에서부터 9월 29일 세 대천사의 축일을 공동으로 지내고 있다.

 

교회는 천사에 대한 지나친 공경을 경계하기 위해 미카엘, 가브리엘, 라파엘 대천사 외에 다른 이름들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다. 하지만 이름이 알려진 이들 대천사 외에도 성경에는 천사들의 활동에 대한 표현이 여러 곳에 나온다.

 

“그분께서 당신 천사들에게 명령하시어, 네 모든 길에서 너를 지키게 하시리라”(시편 91,11). “저를 모든 불행에서 구해 주신 천사께서는 이 아이들에게 복을 내려 주소서”(창세 48,16). 이 구절들을 근거로 수호천사에 대한 신심이 생겨났고, 교회는 10월 2일을 수호천사 기념일로 지낸다. 수호천사는 사람을 선으로 이끌며 악으로부터 보호하는 천사로, 교회 전승에 의하면 주님께서는 누구에게나 천사 한 분을 정해 주시어 그를 지키고 도와주게 하신다. 수호천사는 우리가 이기기 어려운 유혹을 물리쳐주며, 착한 생각을 일으켜 선행을 권하고, 우리를 위해 우리와 함께 기도하고, 특히 죽은 이들의 영혼을 천국이나 연옥으로 인도한다.

 

 

일상에서 만나는 천사

 

우리 곁에 천사들이 있고, 천사들의 보호와 전구로 도움을 받는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든든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떻게 느끼고 받아들이느냐 하는 문제일 것이다.

 

세계적인 영성가 안셀름 그륀 신부(독일 성베네딕도회)는 조금은 다른 시각에서 삶의 모든 순간에 만나는 천사에 대해 알려준다. 그륀 신부는 그의 저서 「마음에 힘을 주는 천사를 만났는가」를 통해 일상에 행복을 심어 주고, 불운을 희망으로 바꿔주며, 평온한 마음을 선물하는 천사들에 대해 말한다. 스트레스 천사, 기진맥진 천사, 기다림 천사, 낙담 천사, 외로움 천사, 다툼 천사 등이 그것이다. 그륀 신부의 말에 따르면 이 천사들은 우리를 힘들게 하는 크고 작은 어려움 속에서도 긍정적인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주고, 힘을 북돋아 준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천사의 손길을 느낄 수 있는 우리 마음가짐이고, 그래서 내면의 소리에 집중해야 함을 보여준다. 이는 천사들이 우리의 내면에서 우리 마음을 움직여 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륀 신부는 “불운과 고통 속에서도 천사의 손을 잡고 있는 사람은 행복하다”며 “천사가 우리 마음속에서 만들어 내는 고요한 자극에 귀를 기울이는 것만으로 우리 삶은 더욱더 편안해질 것”이라고 강조한다.

 

천사는 멀리 있지 않다. 우리 내면에서 들려오는 천사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자. 해결하기 어려운 난관에 부딪히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상처받고 스트레스로 힘들어 할 때, 천사들의 손길을 깨달을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이 더욱 평화로워지지 않을까.

 

 

성 미카엘 · 가브리엘 · 라파엘 대천사는…

 

- 미카엘

 

‘미카엘’은 ‘누가 하느님과 같으냐?’라는 뜻을 지닌 히브리어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성경에서 미카엘은 가브리엘을 도와 페르시아의 제후 천사와 싸우는 자(다니 10,13;21), 재앙의 때에 이스라엘을 지켜 주는 백성의 보호자(다니 12,1), 부하 천사들과 함께 사탄인 용과 그 부하들을 무찌르는 자(묵시 12,7-9) 등으로 묘사되고 있다. 날개를 달거나 왕관을 쓰기도 하고 정의의 저울을 들거나 사탄에 대한 승리의 칼을 잡고 있는 모습 등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젊고 강건하며 갑옷을 입고 맨발에 샌들을 신은 모습을 하고 있다.

 

 

가브리엘

 

‘가브리엘’은 히브리어로 ‘하느님의 영웅’이라는 뜻이다. 성경에는 다니엘의 환시를 설명해주기 위해(다니 8,15-16; 9,21), 즈카르야에게 세례자 요한의 탄생을 알리기 위해(루카 1,19), 그리고 마리아에게 그리스도의 탄생을 알리기 위해(루카 1,26)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가브리엘 천사를 묘사한 가장 오래된 그림은 5세기 로마의 성 마리아 대성당에 있는 것으로 주님 탄생 예고의 모습을 담고 있다. 보통 위풍당당하고, 느슨한 가운을 입은 모습으로 그려진다. 1951년 1월 12일 비오 12세 교황에 의해 매스미디어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호자로 선포됐다.

 

 

라파엘

 

‘라파엘’은 ‘하느님이 낫게 했다’는 뜻을 지닌 히브리어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토빗기에서 주요 임무를 수행하는 천사로 등장한다. 라파엘은 토빗과 사라의 기도를 들어주라는 하느님의 명을 받아 토비야와 사라의 결혼을 주선해주고 토빗의 눈을 뜨게 한다. 라파엘은 스스로를 ‘영광스러운 주님 앞에서 대기하고 또 그분 앞으로 들어가는 일곱 천사 가운데 하나’(토빗 12,15)라고 밝힌다. 7세기에 이르러 베네치아 교회의 주보가 됐고, 그의 축일 미사는 17세기에 와서 많이 지내게 됐다. 1921년 베네딕토 15세 교황은 라파엘의 축일을 전 세계적으로 지내도록 했다. 여행자의 주보로 알려져 있다.

 

[가톨릭신문, 2016년 9월 25일, 정정호 기자]



7,544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