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7일 (수)
(백) 부활 제3주간 수요일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본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교회문헌ㅣ메시지

프란치스코 교황 성하의 자의 교서 추기경단의 수석 추기경 직무에 관하여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20-01-12 ㅣ No.997

프란치스코 교황 성하의

자의 교서


추기경단의 수석 추기경 직무에 관하여

 

 

수 세기에 걸쳐 교황님들께서는 각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시어 추기경단을 구성해 오셨습니다. 이 추기경단은 교회의 최고 목자를 선출하고, 보편 교회의 일상 사목에서 중대한 문제들을 다루는 데에 그를 보필하도록 특별히 부름받고 있습니다.

 

영원히 기억되는 바오로 6세 교황님께서는 1965년 2월 11일 자의 교서를 통하여 앞서 언급한 추기경단의 구성을 확대하셨습니다. 그리하여 로마 근교 주교좌 명의의 추기경들뿐만 아니라 추기경품을 받은 동방 총주교들도 주교급 추기경단에 참여하도록 부르셨습니다(Ad Purpuratorum Patrum Collegium, AAS 57[1965], 295-296 참조).

 

또한 저는 2018년 6월 26일 알현 답서를 통하여 앞서 언급한 주교급 구성원 수를 확대하도록 조처하였습니다. 여기에는 교황청 부서들의 수장인 여러 추기경들이 포함되고, 이들은 로마 근교 교회의 명의를 지정 받은 추기경들 그리고 이 주교급 추기경단에 영입된 동방 총주교들과 모든 측면에서 동등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교회 규범들은 추기경단 내 수석 추기경과 그를 대신할 차석 추기경의 자리에 대하여 오래전부터 명료하고 정확하게 설명해 왔습니다. 수석 추기경과 차석 추기경은 형제 추기경들 사이에서 형제적이고 효과적인 통솔력을 발휘하여 동료들 가운데(inter pares) 첫째로 여겨집니다(교회법 제352조 1항 참조). 또한 이러한 규범들은 주교급 추기경단에 속한 형제들이 수석 추기경과 차석 추기경을 선출하는 방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교회법 제350조 1항과 제352조 2-3항 참조).

 

한편, 저는 이제 안젤로 소다노 추기경의 추기경단 수석 추기경직 사임을 수락합니다. 15여 년의 임기 동안 추기경단을 위하여 훌륭히 봉사해 주신 추기경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추기경 수의 증가에 따라 수석 추기경에게 더 큰 책임이 맡겨진 사실을 고려할 때, 다음과 같이 규정하는 것이 시의적절하다고 여겨집니다. 수석 추기경은 계속해서 교회법 제352조 2항에 따라 주교급 구성원들 가운데에서 선출되지만, 이제부터는 5년 임기를 지니며 필요하다면 재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무 만료 시에 추기경단의 전임 수석 추기경(Decano emerito)의 직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끝으로, 거룩한 로마 교회 추기경단의 모든 구성원에게, 그들이 교회를 위하여 또 베드로의 후계자인 저의 직무를 위하여 베푸신 너그러운 봉사에 대하여 교황 강복과 함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로마 성 베드로 좌에서

교황 재위 제7년

2019년 12월 21일


프란치스코

 

<원문 : Apostolic Letter Issued “Motu Proprio” by the Supreme Pontiff Francis, Regarding the Office of Dean of the College of Cardinals, 2019.12.21., 영어와 이탈리아어>

 

영어 : http://w2.vatican.va/content/francesco/en/motu_proprio/documents/papa-francesco-motu-proprio-20191221_decano-collegio-cardinalizio.html

 

이탈리아어 : http://w2.vatican.va/content/francesco/it/motu_proprio/documents/papa-francesco-motu-proprio-20191221_decano-collegio-cardinalizio.html



파일첨부

1,937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