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20 05 01 (금) 어제 운동기구 운동 후 긴장을 풀고 이완을 충분히 하면 부교감신경이 활발하게 작용하여 저의 귀의 청력을 회복시켜줌

스크랩 인쇄

한영구 [hanikoo] 쪽지 캡슐

2020-05-25 ㅣ No.2097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흠숭하올 창조주 성부 하느님.

 

어제 오후 630분에 운동기구 운동을 양팔 줄 당기기 운동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양팔 줄 당기기 운동하면서 오른쪽 십이지장과 소장에 힘을 주어 위로 당기어 처진 것이 올바른 위치로 되돌아오기를 원하면서 운동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발걸음운동기구를 20분 동안 하였습니다. 15분 동안은 오른쪽 귀 안에서 조직의 기관이 움직이는 소리를 들리게 다스려주시었습니다. 집에서 컴퓨터를 켜고 저의 블로그를 점검하고 뉴스도 여러 건을 보았습니다. 그때 저의 자세가 어깨에 힘이 들어가 긴장이 되는 나쁜 자세가 됩니다. 발걸음운동을 하면서 어깨에 통증을 느끼었습니다. 15분이 지나자 어깨의 통증이 없어지고 긴장을 풀 수가 있었습니다. 5분 동안 어깨의 긴장이 풀리면서 하복부와 다리도 긴장이 풀리어 가벼워진 몸으로 운동할 수가 있었습니다. 저에게는 이 어깨의 통증의 원인이 되는 나쁜 자세가 아주 오래된 악습이므로, 이 악습을 고쳐야겠다는 생각을 여러 차례 하였으나, 고치지 못하고 있음을 어제 다시 느끼었습니다.

나이 들면서 시력이 떨어지므로 작고 가는 글씨를 볼 때, 특히 몸을 앞으로 숙이면서 그 글씨를 보느라고 어깨에 긴장이 생기게 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어제 발걸음운동 하면서 어깨의 긴장이 풀리어 수평 대에 누워 몸의 긴장을 풀고 이완을 시킬 때도 빨리 긴장이 풀리고 이완 상태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오른쪽 귀 안에서 조직의 기관이 한 번 크게 움직이어 반복하여 다스려주시는 소리가 들립니다. 오른쪽 귀 안에서의 움직임이 왼쪽 귀에도 영향을 주어 청력이 회복되는 것을 느낍니다. 이완이 이처럼 중요합니다. 부교감신경은 긴장이 풀린 이완 상태에서 활발하게 작용합니다. 침의 분비가 부족하여 귀 안의 조직과 기관이 건조하여 활발하게 작용하지 못하여 청력이 약한 저의 경우는 운동 후 이완이 꼭 필요합니다. 앞으로는 어깨에 긴장과 통증이 생기지 않도록 데스크 톱 컴퓨터를 보거나 글을 작성할 때 각별하게 신경을 쓰겠습니다. 이처럼 발걸음운동은 저의 나쁜 습관도 발견하게 하여줍니다.

 

창조주 성부 하느님께서 사람들은 직립 형태로 걷도록 창조하여 주시었습니다. 이 걷는 운동, 발걸음운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어제 다시 실감하였습니다. 오늘 아침에도 지금 배가 고픈 상태에서 취사 준비를 하고 식사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지금 기도드리는 저의 입안이 건조하고 혀도 건조하고 입술도 건조합니다. 식사할 때 침이 음식과 충분히 섞이도록 침을 많이 입안에서 솟아오르게 하겠습니다. 이 음식섭취가 하느님 뜻의 생명을 제가 조화롭게 효율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되기를 원합니다. 지극히 높으시고 거룩하신 하느님의 뜻으로 다스려주시옵소서. 아멘. 하느님 감사합니다. 하느님을 하느님 뜻의 사랑으로 더욱더 사랑합니다. 아멘.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 와 항상 영원히 아멘.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부교감신경은 이완·억제의 효과를 낸다. 급박한 스트레스 상황이 끝난 후 활성화돼 비상사태였던 신체를 안정시킨다. 뇌간에서 뻗어 나온 부교감신경이 장기로 이르는 중간에 있는 미주신경과 연계해 기도를 수축시키고, 심장 박동을 느려지게 하며, 소화효소를 많이 만들어 소화를 촉진한다. 신장에서 소변이 많이 만들어지도록 하고, 소장에서 음식물의 소화가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한다. 동공을 축소시키거나 수정체의 초점을 가까이에 맞추고, 눈물샘과 코샘, 침샘을 자극해 눈물·콧물·침을 만들어 낸다. 예를 들어 보자. 추운 겨울날 집에 밖으로 실외로 나가면 교감신경이 수축하면서 몸이 비상사태로 바뀐다. 외출을 끝내고 따뜻한 실내에 들어가면 교감신경이 안정화되고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된다.

출처 : 서울 아산병원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912 0

추천 반대(0) 신고

긴장을 푸는 이완 꼭 필요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