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6일 (화)
(백) 부활 제3주간 화요일 하늘에서 너희에게 참된 빵을 내려 주시는 분은 모세가 아니라 내 아버지시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서 공석 신부님의 강론(민족들의 복음화를 위한 미사 / 2019년 10월 20일)

스크랩 인쇄

강점수 [sooyaka] 쪽지 캡슐

2019-10-18 ㅣ No.133259

 

민족들의 복음화를 위한 미사.

   20191020. 마태 28, 16-20.

 

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한을 받았다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제자로 삼아, 내가 너희에게 명한 모든 것을 가르쳐라보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언제나 너희와 함께 있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하신 말씀이라고 오늘의 복음이 알리는 것입니다예수님의 말씀과 실천이 이제부터는 하늘을 위해서나 땅의 모든 민족을 위해서나 하느님을 향한 결정적 길이라고 선포하는 말씀입니다초기 그리스도신앙인들은 예수님의 말씀과 삶을 배워 실천하면서예수님이 그들 안에 살아계신다고 믿었습니다이 세상의 모든 사람에게 예수님에 대해 가르치겠다는마태오복음서공동체의 결의(決意)도 담긴 오늘의 말씀입니다.

 

오늘은 선교(宣敎)에 대해 생각하는 날입니다. 유럽중세 사회는 그리스도신앙을 근본 이념(理念)으로 받아들인 사회였습니다유럽 사회가 아시아를 알게 된 것은 16세기, 교역(交易)을 위한 상선(商船)과 더불어 선교사들이 중국과 일본에 오면서였습니다그 시대 유럽의 기술 문명은 아시아의 것보다 우월하였습니다유럽 출신의 선교사들은 기술 문명의 우월함과 백인이라는 민족적 우월감에 젖은 시선으로 아시아 현지의 종교들을 보았습니다.  ‘교회 밖에 구원 없다.’는 유럽 중세의 격언(格言)은 그들에게 만고(萬古)의 진리로 생각되었습니다따라서 그들이 보기에 아시아의 종교들은 모두 미신(迷信)에 불과하였습니다선교는 구원받지 못할 불쌍한 사람들에게 구원의 말씀을 전하는 시혜(施惠)적인 것이라고 그들은 믿었습니다그들의 복음 선포는 우월감에 젖어 있었고권위주의적이었습니다오늘도 거리나 전철 안에서 예수 믿고 구원 받으라.’고 외치는 사람들의 독선적 태도에서 우리는 그 우월감과 그 권위주의의 (殘滓)를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의 우월감과 권위주의는 19세기에 들어오면서 타민족을 지배하는 식민주의(植民主義)로 표현되었습니다.  유럽 각국은 경쟁적으로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무력으로 점령하고, 식민지로 삼으면서 그것이 원주민에게 혜택을 주는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19세기에 유럽 문물(文物)을 전폭적으로 수용한 일본이 20세기 초에 한국과 중국을 식민지화하려 했던 것은 유럽의 식민주의에서 한 수 배운 소행이었습니다.

 

2차세계대전이 끝나고 식민주의가 퇴색하면서, 유럽의 신앙인들은 처음으로 편견 없이 아시아의 문화권을 보기 시작하였습니다기술문명에 있어서는 유럽 사회보다 뒤졌었지만, 정신문화에 있어서 아시아는 그들이 상상하던 것과 같이 열등하지 않을 뿐 아니라, 깊은 영적 가치들이 살아 있다는 사실도 깨달았습니다그러면서 교회 밖에 구원 없다.’는 유럽중세의 격언이 더 이상 통용될 수 없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복음에 대한 이해도 발전하였습니다예수님은 유대교에만 구원이 있다는 당시 유대교 지도자들의 가르침을 거부하셨습니다모든 사람을 하느님 안에 하나로 모으지 못하는 유대교 지도자들을 보면서 예수님은 이스라엘을 목자 없는 양떼 같다.’(마르 6, 34)고 비판하셨습니다예수님은 어떤 사람도 버리지 않으시는 하느님을 믿고 가르쳤습니다율법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은 죄인이고 하느님이 버리신다고 가르치던 유대교였습니다예수님은 그 죄인들과도 어울리면서, 옹졸하고 배타적인 유대교의 집단(集團)이기주의(利己主義)를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셨습니다예수님에게 하느님은 모든 사람을 위하고, 아끼고, 배려하는 아버지였습니다.

 

오늘 우리가 우리 이웃을 신앙으로 인도하는 것은 지옥에 갈 수밖에 없는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신앙인이 아니면서도 신앙인보다 더 관대하게 이웃을 사랑하며 이웃을 위해 희생적으로 봉사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그런 보살핌 안에 하느님의 일을 보아야 한다고 믿으셨습니다예수님은 이웃을 사랑하고 섬기라고 가르쳤습니다그리고 실제로 사람들을 보살피셨습니다우리가 하는 선교(宣敎)는 사랑과 섬김이 하느님의 생명이 하는 일이고, 보살핌을 실천하는 데에 인간의 참다운 자유(自由)가 있다는 사실을 알리는 일입니다.

 

어느 종교(宗敎) 혹은 어느 교파(敎派)에 속하는 신앙인이 되느냐는 문제는 각자가 사는 환경과 관계있습니다길에서 보험 가입을 권유하듯이 신앙으로 유인할 수는 없습니다신앙으로 말미암은 사랑과 섬김의 실천, 곧 보살핌을 스스로는 실천하지 않으면서, 이웃에게 신앙을 권할 수도 없습니다복음화(福音化)는 교세확장(敎勢擴張)이나 신자배가(信者倍加) 운동과 같은 단어로 표현되지 말아야 합니다기업이 기업의 수입을 올리기 위해 사세확장(社勢擴張)하고, 제품 판매 배가(倍加)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교나 교회는 기업이 아닙니다교회는 예수님이 가르친 하느님을 믿고, 그분의 사랑과 섬김을 배워서 실천하는 사람들의 공동체입니다.

 

우리의 신앙이 오늘 우리의 사회를 위해 사랑과 섬김을 표현하고 있는지, 또 보살핌을 실천하도록 우리를 부르고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국방부(國防部)가 알아서 결정하고 만들 해군기지(海軍基地) 조성을 가로막고 나서서 시위하면서, 그것이 신앙인의 의무(義務)라고 생각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합니다신앙인은 국방이나 국제 관계 전문가가 아닙니다. 특정 기업(企業)의 노사(勞使) 문제에 개입하고, 소요(騷擾)를 부채질 하는 것이 신앙이라고 착각하지도 말아야 합니다그리스도신앙인의 행동 양식은 사랑과 섬김입니다.  “사랑은 너그럽고...허세를 부리지 않는다.”(1고린 13,4)는 바울로 사도의 말씀입니다성토하고 비난하는 폭력은 정치적 편법(便法)입니다.  “소금이 제 맛을 잃으면”(마태 5,13) 결과가 어떻게 된다는 복음 말씀이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는 강자(强者)가 승리하고, 다스리고, 통치하지 않습니다오늘의 세상은 배려와 보살핌을 소중히 생각합니다동물에서 진화(進化)하여 인류가 출현하는 데에 배려와 보살핌이 결정적 원동력으로 작용하였다는 최근 어느 진화론 학자의 연구 발표도 있습니다. 보살핌이 인류 진화를 이끈 힘이었다는 말입니다예수님은 병자를 고쳐 주고 마귀를 쫓는 배려와 보살핌을 실천하면서 그것이 하느님의 일이라고 가르치셨습니다.  예수님은 굶주린 이에게 먹을 것을, 목마른 이에게 마실 것을 주는 배려가 하느님이 인간을 판단하시는 결정적 기준이라고도 가르쳤습니다.  "착한 사마리아 사람의 비유"(루가 10, 29-37)는 궁지에 빠진 이웃을 정성껏 보살펴서 그 사람의 이웃이 되어주라고 말합니다.

 

그리스도신앙 공동체는 이웃을 위한 배려와 보살핌을 스스로 실천하지 않으면서 복음화를 말할 수 없습니다신앙은 내세(來世)를 위한 보험가입이 아닙니다신앙은 하느님의 은총으로 현세에서도, 내세에서도 잘 살아 보겠다는 처세술(處世術)도 아닙니다민족들의 복음화를 위해 노력하는 신앙인은 하느님이 사랑이고 섬김이라는 사실을 예수님에게 배워서이웃을 보살피는 실천을 하면서 그것이 인간 생명을 참으로 자유롭게 사는 길이라는 사실을 보여줄 것입니다.

 

                                     서 공석 신부님의 강론.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093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