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인간 본성의 신분 상승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스크랩 인쇄

김현아 [estherlove] 쪽지 캡슐

2020-09-07 ㅣ No.140608

 

 

 

 

2020년 가해 복되신 동정 마리아 탄생 축일

 

 

<인간 본성의 신분 상승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복음: 마태오 1,18-23



내림

LORENZETTI, Pietro 작, (1325)  

 

 

  

 

  

오늘 복음에서 마태오 복음 사가는 예수님의 족보를 말하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라고 전합니다. 보통은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고 이사악은 야곱을 낳았으며 야곱은 유다와 그 형제들을 낳았다라고 말합니다. 이스라엘의 심성 상 자녀는 남자가 낳는 것입니다. 아버지가 자녀를 태어나게 하는 주체입니다. 하지만 유독 그리스도는 어머니 마리아에게서 태어나십니다. 마리아가 낳으시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마리아에게서 태어나시는 것입니다. 그렇게 성모 마리아께서 다윗의 후손임을 알 수는 없으나 아브라함의 족보 마지막을 장식합니다. 이렇게 마태오 복음 사가는 한 이스라엘 여인을 구원의 족보에 끼워놓습니다.

 

족보는 구원의 계보입니다. 그 사람에게서가 아니면 다윗의 후손이 태어날 수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아브라함에게서가 아니면 이사악이 태어날 수 없고, 이사악에서가 아니면 야곱이 태어날 수 없습니다. 마태오는 요셉이 아닌 마리아에게서가 아니면 그리스도께서 태어나실 수 없음을 말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족보에 끼일 수 있는 남자가 아님에도, 또 다윗의 후손임을 알 수가 없는데도 어떻게 그 족보 안에 들어갈 수 있는지 성모님을 통해 표현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우리가 구원의 족보에 들어갈 수 있는지 성모 마리아께서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이 족보에 성모님만이 아닌 다른 네 여인이 더 들어있습니다. 그들이 성모 마리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등장하는 인물은 타마르입니다. 타마르는 야곱의 열두 아들 중, 유다의 며느리였습니다. 하지만 그녀와 결혼한 유다의 두 아들이 죽자 유다는 그녀를 쫓아내다시피 합니다. 그녀는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그 집안의 씨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창녀의 모습을 하고 지나가던 시아버지인 유다의 씨를 받습니다. 그녀가 위대한 이유는 세상의 평가가 아닌 누구의 씨를 받느냐가 더 중요함을 알았다는 데 있습니다. 성모 마리아도 남편 요셉으로부터 다른 남자의 씨를 받아온 사람으로 취급된 적이 있습니다.

 

라합이라는 여인도 나옵니다. 라합은 예리코의 창녀였습니다. 이스라엘은 예리고를 무너뜨리고 점령하였습니다. 라합은 비록 이스라엘 적국의 여자였지만 이스라엘의 씨를 받고자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정탐꾼들을 자신의 집에 숨겨주었습니다. 자신의 나라를 배신하는 일이었지만 그녀와 그녀의 가족이 구원되는 길이 바로 그 길밖에 없음을 알았습니다. 그렇게 라합과 그의 가족이 이스라엘에 의해 구원을 받습니다. 이 모습도 성모 마리아의 상징입니다. 성모 마리아는 이 세상 사람들의 씨를 받을 수도 있었지만, 하늘의 씨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씨로 태어난 분이 이 세상을 이기셨습니다. 세상과 싸워 이기러 오시는 분의 씨를 받았기 때문에 성모님은 이 세상에서 영혼이 칼이 찔리는 아픔을 겪으며 사셔야 했습니다.

그다음엔 이 있습니다. 룻은 남편을 여의고 이스라엘의 씨를 받을 가능성이 전혀 없는 여인이었습니다. 하지만 끝까지 어머니를 떠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어머니의 권고대로 라합의 아들인 보하즈의 밭에서 일하며 보하즈의 씨를 받습니다. 보하즈는 합당한 대가를 치르고 룻을 자신의 아내로 삼습니다. 룻은 마치 예수님이 계시지 않던 무덤에서 울고만 있었던 막달라 마리아를 연상시킵니다. 룻은 이방인이었지만 구원 백성의 씨를 받기 위해 끝까지 희망을 포기하지 않았던 여인이었습니다. 밭은 소명을 의미합니다. 성모 마리아는 하느님 구원 소명에 끝까지 항구함으로써 하느님에게서 오는 아드님의 씨를 받으셨습니다. 주님의 뜻을 따르다 보면 그분의 씨가 잉태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야의 아내 밧세바입니다. 그녀도 역시 이방인이었습니다. 그녀에게 우리야라는 남편이 있었지만, 다윗에게서 씨를 받았습니다. 다윗에게는 이것이 큰 죄가 되는 것이었지만, 어쨌건 그 덕분으로 솔로몬을 낳았습니다. 성모 마리아도 요셉이라는 남편이 있었지만, 하느님으로부터 씨를 받아 솔로몬보다 더 위대한 분을 낳았습니다. 그래서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라고 쓰고 있는 것입니다.

 

 

저희 어머니는 부산에 가고 싶어 하십니다. 가족이 보고 싶어서가 아닙니다. 부산에 내려가셔도 가족은 잘 보지 않으십니다. 사실 호적만 있는 가족이지 친어머니는 어디 계신지 모릅니다. 어머니가 연세가 드시니까 당신의 진정한 핏줄을 찾고 싶으신 것입니다. 분명 연세로는 돌아가셨을 것이 당연하지만, 그냥 어머니가 사셨던 부산이 당신의 어머니처럼 여겨지는 것 같습니다. 세상의 족보는 어쩌면 마지막 때에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그분의 핏줄 속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성모 마리아는 그 방법으로 주님에게서 오는 씨를 받아야만 함을 알려주십니다. 그리고 그 씨가 바로 주님의 뜻임을 알려주십니다.

 

오늘 복음에 나오는 여인들은 어떻게 자신들의 족보를 변화시키고 신분을 변화시켰는지 그 방법을 알려줍니다. 외도하거나 바람을 피우라는 말이 아니라 구원의 씨가 어디서 오는지 알라는 말입니다. 구원의 씨란 하느님의 뜻입니다. 인간이 자신들의 뜻이나, 이 세상에서 그 사람들에게 무언가 바라는 사람들의 뜻을 들어준다면 그 사람은 하느님 백성의 족보에 들 수가 없습니다. 성모 마리아는 주님의 뜻에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지금 말씀대로 제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라고 하심으로써 하느님의 말씀이 사람이 되시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성모 마리아께서 태어나신 날입니다. 인간으로 태어나셨지만, 족보를 바꾸심으로 하느님의 어머니가 되셨습니다.

 

우리도 누군가의 씨를 받는 여인들입니다. 성모 마리아는 인간이 신분 상승을 어떻게 이룰 수 있는지 보여준 분이셨습니다. 신분 상승을 위해서는 더 높은 신분을 가진 이의 씨를 받아야 하는데, 그 씨란 곧 하느님의 뜻입니다. 주님의 종이 되는 길만이 합당하지 않은 이방 여인들이 하느님 자녀의 족보에 드는 유일한 길입니다.

 

 

 

 

https://youtu.be/i1G0IeHRIdc

유튜브 묵상 동영상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558 3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