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접촉’의 관계에 ‘부르심과 응답’을 넣으면 ‘연결’의 관계로 바뀐다

스크랩 인쇄

김현아 [estherlove] 쪽지 캡슐

2020-01-23 ㅣ No.135538

 


가해 연중 제2주간 금요일



<접촉의 관계에 부르심과 응답을 넣으면 연결의 관계로 바뀐다>


 

복음: 마르코 3,13-19




하느님의 아들이며 말씀이신 그리스도

(1540-1550), 모스크바 크레믈린 Cathedral of the Sleeper
 

 

 

 

 

 

        

 

    

 

인자한 눈빛을 지닌 한 원로 승려가 강연을 마치고 뉴욕 출신의 신문기자와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기자가 받아 적을 준비를 하며 질문을 시작했습니다.

오늘 강연 중에 '접촉(contact)''연결(connection)'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을 좀 더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승려는 미소를 지으며 기자의 질문과 상관없는 것을 물었습니다.

고향이 어디인가?” 기자가 뉴욕이라고 대답하자 승려가 다시 물었습니다.

고향 집에는 누가 있는가?”

 

기자는 승려가 대답을 회피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지극히 개인적이고 불필요한 질문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마지못해 대답했습니다.

어머니는 돌아가셨고, 아버지 혼자 계십니다. 형들과 누나는 모두 결혼했습니다.”

 

승려가 다시 미소 지으며 물었습니다.

아버지와 종종 대화를 나누는가?”

기자는 눈에 띄게 불편해졌지만 승려는 아랑곳하지 않고 재차 물었습니다.

아버지와 마지막으로 얘기를 나눈 게 언제인가?”

기자가 불쾌감을 억누르며 말했습니다.

한 달 전쯤 됩니다.”

 

거기서 멈추지 않고 승려는 더 나아갔습니다.

형들과 누나와도 자주 만나는가? 가장 최근에 온 가족이 모인 적이 언제인가?”

기자는 혼란스러워져서 이마에 땀이 맺히기 시작했습니다. 무더운 날씨 탓만이 아니었습니다. 누가 누구를 인터뷰하고 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한숨을 내쉬며 기자가 말했습니다.

“2년 전 크리스마스 때 모였었습니다.”

그때 며칠 동안이나 함께 있었는가?”

이마의 땀을 훔치며 기자가 말했습니다.

“2,3일 정도

 

승려의 질문이 그런 식으로 계속 이어졌습니다. 기자는 당황한 기색을 감추기 위해 수첩에 무엇인가 적는 시늉을 했습니다.

아버지와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함께 보냈는가? 나란히 같이 앉아서 함께 아침, 점심, 저녁을 먹은 적이 언제인가? 아버지의 기분이 어떤지 물어본 적은?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어떻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지?”

 

기자의 눈에 눈물이 고이기 시작했습니다. 승려가 기자의 손을 잡으며 말했습니다.

내 질문이 본의 아니게 상처를 주었다면 미안하네. 하지만 이것이 그대가 질문한 접촉연결에 대한 답이라네. 그대는 아버지와 접촉해 왔으나 연결되어 있지는 않은 듯하네. 연결은 존재와 존재 사이의 정신적 교감에서 일어나는 일이지. 함께 앉아서 얘기를 나누고, 밥을 먹고, 서로를 보살피는 것이지. 손을 잡고, 눈을 맞추고,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 그대의 형제자매도 서로 접촉하고 있지만 연결은 사라져가고 있는 듯하네.”

기자는 눈물을 훔치며 말했습니다.

잊지 못할 중요한 가르침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우리는 연결을 자랑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초고속 인터넷 망의 발달로 지구 반대편 사람과도 쉽게 연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결되어 있다고 믿을 뿐 접촉에 불과한 것은 아닌지, 혹은 휴대폰으로 쉼 없이 문자와 메시지를 주고받는 접촉을 연결로 착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볼 일입니다. 오래 서로를 바라보는 것을 불편하게 여기는 문화 속에서 바로 앞에 있는 사람과 조차도 점점 더 멀어지는 것은 아닌지.

 

 

어느 블로그에서 인용한 것을 카톡으로 받은 내용입니다. 인간관계는 우리 모두가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모든 사람의 가장 큰 고민거리이기도 합니다. 수많은 사람을 만나며 살지만 진정한 친구는 하나도 없다고 느끼며 외로워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는 접촉은 하지만 연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수많은 접촉의 관계가 깊은 연결의 관계로 바뀔 수 있을까요?

 

 

오늘 복음은 예수님께서 열두 사도를 뽑으시는 내용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먼저 산에 오르십니다. 그리고 당신께서 원하시는 이들을 부르십니다. 그들이 그 부르심에 응답하여 그분께 나아오자 그 열둘에게 사도라는 직책을 주십니다. 사도들은 마귀들을 쫓아내고 복음을 선포하는 직무를 받습니다. 이 소명은 그리스도께서 지상에서 하시던 소명과 같습니다.

 

예수님께서 지금까지 열두 명의 제자들을 데리고 다닐 때는 거의 접촉의 단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일 서로 같이 먹고 자며 살아가지만 깊은 친밀감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불러주시고 그 부르심에 응답하면 사도들의 관계는 이제 연결이 됩니다. 그리스도의 부르심 때문에 단순한 접촉의 관계가 생명을 내어줄 수 있는 연결의 관계로 변하는 것입니다.

 

열두 사도 중에 가리옷 유다도 있었습니다. 그는 나머지 열한 사도와 연결 관계에 있지 못했습니다. 끝까지 접촉만 유지했던 것입니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의 부르심을 믿지 못했고 그분이 주시는 소명을 무시했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은 모든 것의 주인이시지만 관계의 주인도 되십니다. 깊고 연결된 관계가 되기 위해서는 주님의 명확한 부르심을 믿어야하고 나도 확실하게 그 소명에 응답해야 합니다.

 

이제 설 명절입니다. 이번 설에도 오랜만에 가족끼리 접촉할 것입니다. 그냥 웃고 떠들며 먹고 마시면 그냥 허무한 접촉의 시간으로 끝나버릴 것입니다. 우리 가족 안에 주님을 모십시다. 주님께서 모이게 해 주셨고 그 부르심에 응답한 시간이라고 믿읍시다. 실제로 그렇습니다. 그러면 서로 각자의 위치로 돌아올 때도 외롭지 않을 것입니다. 접촉이 연결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책 구입 문의 하시는 분이 많으셔서 알려드립니다.^^

하상출판사(031-243-1880)로 전화주문 하시거나,

바오로딸 인터넷서점이나 오프라인 바오로딸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http://www.수원교구영성관.com/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967 4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