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비대칭 정보(asymmetric information)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0-01-23 ㅣ No.5053

 


비대칭 정보(asymmetric information)



 

정보가 완전히 구비되어 있지 못한 상황에서 거래자 중 한쪽만 정보를 가지고 있고 나머지 한쪽은 정보가 없거나 부족한상황을 일컬어 비대칭 정보(asymmetric information)라고 한다. 정보의 실패(information failure)라고도 불린다.

경제 거래에서 한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에 비해 중요한 정보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대체적으로 판매자가 구매자에 비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식이 더 많은 경우에 더욱 두드러지게 발생한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거의 모든 경제적 거래에는 정보의 비대칭성이 포함되어 있다.

비대칭 정보(asymmetric information)하에서는 정보가 없거나 부족한 측에서 상대방의 특성과 행동을 파악할 수가 없다. 감추어진 사전적 특성(hidden characteristics)은 역선택(adverse selection)을 유발한다.

이러한 사례로 중고 자동차 시장의 판매자가 구매자보다 중고차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매자는 시장에서 나쁜 중고차만 시장에 내놓는 판매자로 인해 좋지 않은 자동차를 구매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의 애컬로프(George A. Akerlof) 교수는 이것을 역선택(adverse selection)이라고 명명하고, 결국 비대칭 정보 하에서 정보를 갖지 못한 측이 자신이 기피하고자 하는 상대방과 거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주장하였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071 2

추천 반대(0) 신고

비대칭 정보(asymmetric information),정보의 실패(information failure),시사용어,시사상힉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